명제를 포함하는 네 글자의 단어: 56개

두 글자:1개 세 글자:17개 🍇네 글자: 56개 다섯 글자:29개 여섯 글자 이상:36개 모든 글자:139개

  • 논리 명제 : (1)하나의 주제를 문장으로 표현할 경우, 그 속에 포함된 조건에 따라서 그 표현이 ‘옳다’와 ‘옳지 않다’ 가운데에서 어느 하나로 되는 문장. 예를 들면, “엑스(X)는 철학자이다.”라는 명제를 생각할 경우, 엑스(X)에 칸트를 대입하면 ‘참’이 되고, 나폴레옹을 넣으면 ‘거짓’이 된다.
  • 규정 명제 : (1)특수한 개념을 일반 개념에 종속하게 하여 단정한 명제. 이를테면 ‘춘원 이광수는 소설가다’와 같은 명제이다.
  • 일반 명제 : (1)예외가 없는 사실을 진술하거나 특정한 대상을 보다 큰 범위에 포함시키는 진술을 하는 명제. 이를테면 ‘모든 사람은 죽는다.’, ‘모든 사자는 동물이다.’ 따위이다.
  • 존재 명제 : (1)존재 판단을 말로 나타내는 명제. 일반적으로 ‘X가 존재한다.’, ‘X가 있다.’와 같은 구조를 가진다.
  • 합성 명제 : (1)몇 가지 명제가 ‘또는’, ‘이고’, ‘이면’, ‘-이 아닌’ 따위의 논리어나 그와 같은 말을 적어도 하나는 포함하고 있는 명제.
  • 광명 제원 : (1)일출, 일몰, 월출, 월몰, 박명 따위에 대한 시간 자료. 이는 작전, 정보의 긴요한 제원이 된다.
  • 명제의 역 : (1)어떤 증명된 명제의 가설과 그 결과로 생기는 상태를 뒤바꾸어 얻은 진리인 명제. 혹은 어떤 가언 명제에 대하여 전건과 후건을 바꾸어 얻은 명제.
  • 특칭 명제 : (1)주사(主辭)가 가리키는 대상 일부에 관한 판단을 표시하는 명제. 특칭 긍정과 특칭 부정의 두 가지로 나뉜다. 이를테면, ‘어떤 사람은 선량하다’, ‘어떤 새는 날지 못한다’ 따위를 들 수 있다.
  • 환위 명제 : (1)어떤 판단을 환위하여 생긴 판단을 명제의 형식으로 표현한 것.
  • 반대명제 : (1)‘이’의 북한어.
  • 역반명제 : (1)‘대우’의 북한어.
  • 등치 명제 : (1)두 명제 사이에 나타나는 논리적 관계의 일종. 두 명제의 진리치가 같은 경우를 의미한다.
  • 단순 명제 : (1)단순하여 논리적으로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명제.
  • 명제 함수 : (1)독립 변수가 명제인 함수. ‘2x-1=7’ 따위를 이른다.
  • 수명 제어 : (1)한계 시간을 지나 목적지에 도착한 메시지들을 제거하고, 주어진 메시지가 통신 계통에 존재하였던 시간을 측정하는 것.
  • 원자 명제 : (1)세계에서 가장 단순한 사실에 대응하는, 고유 이름과 술어로 이루어지는 명제. 모여서 다른 복합 명제가 구성되고 세계의 사실이 기술된다고 하는데 러셀과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에서 제창되었다.
  • 전칭 명제 : (1)빈사(賓辭)가 주사(主辭)의 표현하는 사물 모두를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명제. 정언적 명제 가운데 그 주사가 가리키는 모든 것에 대하여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서술하는 명제로, 주사에 ‘모든’이라는 수식어를 가진다. 이를테면 ‘모든 사람은 죽을 것이다.’, ‘모든 사람은 사족수(四足獸)가 아니다.’ 따위이다.
  • 비실명제 : (1)생산자나 판매자, 사용자 따위의 실제 이름을 밝히지 아니하는 제도.
  • 가언 명제 : (1)가언적 판단을 나타낸 명제.
  • 거꿀명제 : (1)‘역명제’의 북한어.
  • 선언 명제 : (1)가언 명제와 함께 형식 논리학의 복합적 명제의 하나. p, q를 명제로 한다면 ‘p 또는 q’라는 형식으로 표현하는 명제인데, 그 두 가지 명제의 어느 한 쪽이 참임을 주장한다. 이를테면 ‘과일 중에서 제일 맛있는 것은 사과나 배나 감 중에 하나이다.’, ‘저 사람은 선하든지 악하든지 하다.’와 같은 것이다.
  • 소극 명제 : (1)부정 판단을 나타낸 명제. 전통적 형식 논리학에서, 주사(主辭)의 외연(外延)이 빈사(賓辭)의 외연에 포함되어 있지 아니함을 나타내는 명제를 이른다.
  • 명제하다 : (1)시문 따위의 글에 제목을 정하다.
  • 복합 명제 : (1)몇 가지 명제가 ‘또는’, ‘이고’, ‘이면’, ‘-이 아닌’ 따위의 논리어나 그와 같은 말을 적어도 하나는 포함하고 있는 명제.
  • 범주 명제 : (1)정해진 대상만을 포함하고, xy따위와 같은 정해지지 않은 대상을 포함하지 않는 명제. ‘2와 3의 합은 5와 같다.’, ‘소크라테스는 인간이다.’ 따위가 있다.
  • 명제 변수 : (1)명제 또는 조건을 나타내는 변수. 참이나 거짓으로 판정할 수 있는 변수이다.
  • 분자 명제 : (1)하나 혹은 그 이상의 명제가 ‘또는’, ‘이면’, ‘그리고’ 따위의 논리어에 의하여 결합되어 형성된 명제. 원자 명제와는 달리 대응하는 실재 대상을 가지지 않는 논리적인 구성에 지나지 않는다.
  • 단칭 명제 : (1)단독 개념을 주사(主辭)로 갖는 판단. 형식 논리학에서 정언적 판단의 양에 의한 분류로, 고유 명사나 단수의 지시 형용사에 의하여 한정된 보통 명사 따위의 단 하나의 대상을 가리키는 낱말을 주어로 포함하는 판단을 이른다. 이를테면 ‘이순신 장군은 영웅이다.’라든지 ‘이 남자는 철학자이다.’라는 따위이다.
  • 항진 명제 : (1)복합 명제를 구성하는 단위 명제들의 진릿값에 관계없이 항상 참인 복합 명제.
  • 임명 제도 : (1)관직이나 공공의 직무를 어떤 한정된 신분의 사람에게 임명하는 제도.
  • 명제 산술 : (1)명제를 다루는 수학의 한 분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개발되었다.
  • 명제 계산 : (1)몇 가지 명제가 얽힌 복합 명제의 진위 판정에 쓰는 이론적인 계산. 명제를 문자로 나타내어, 논리 기호로 이들의 문자를 결합한 것을 마치 대수식처럼 간주하고 계산한다.
  • 명제 연산 : (1)전산학의 응용 분야에서 숫자의 배열이나 집합과 같은 단순한 자료 구조로는 표현하기 어렵거나 부자연스러운 묘사적 기술문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사용해야 할 경우에 정보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형식 언어 일차 술어 연산. 일차 술어 연산의 부분 집합으로, 변수가 문장에 등장하지 않는다.
  • 종합 명제 : (1)칸트 철학에서, 종합 판단을 명제로서 표현한 것.
  • 무기 명제 : (1)주사(主辭)의 양적 규정이 생략된 명제. 예를 들어 ‘사람은 정직하다.’, ‘초목은 식물이다.’와 같이 주사가 ‘어떤’, ‘모든’ 따위의 한정이 없는 명제를 이른다.
  • 경험 명제 : (1)경험으로 진위(眞僞)를 확인할 수 있는 명제.
  • 요소 명제 : (1)복잡한 명제의 구조를 분석하여 명제 구실을 못하게 된 단순한 명제.
  • 명제 논리 : (1)기호 논리학의 한 부분. 논리곱 ‘∧’, 논리합 ‘∨’, 함의 ‘⇒’, 동등 ‘⇔’, 부정 ‘~’의 다섯 가지 논리 기호에 의하여 몇 개의 명제를 결합하여 논리식을 만들고 그것과 본디 명제와의 진위 관계를 밝혀, 본디 명제의 진위에 구애되지 않고 항상 참이 되는 논리식을 구한다.
  • 분석 명제 : (1)분석 판단을 내용으로 하는 명제.
  • 단언 명제 : (1)주사(主辭)와 빈사(賓辭)와의 일치, 불일치를 아무런 제약이나 조건 없이 내세우는 명제. 곧 ‘꽃은 붉다.’, ‘사람은 착하다.’ 하는 따위이다.
  • 대우 명제 : (1)어떤 명제의 가정과 결론을 모두 부정하고 자리를 뒤바꾼 명제.
  • 거짓 명제 : (1)어떤 단일 명제들로 합성 명제가 만들어질 때, 그 단일 명제들의 참과 거짓에 대한 모든 논리적 가능성에 대하여 항상 거짓인 합성 명제.
  • 기본 명제 : (1)직접적인 지각 및 감각 소여(所與)를 명제 형식으로 정식화한 명제.
  • 명제작자 : (1)이름난 제작자. 또는 뛰어난 제작자.
  • 지정 명제 : (1)정언 판단의 내용을 기술하는 명제. ‘어떤’ 또는 ‘모든’이라는 양화 기호(量化記號)에 의하여 명제의 주어의 외연이 지정되어 있다. ‘모든 사람은 죽는다.’와 같은 전칭 긍정(全稱肯定), ‘모든 사람은 꼬리가 달리지 않았다.’와 같은 전칭 부정과, ‘어떤 개는 희다.’와 같은 특칭 긍정, ‘어떤 개는 희지 않다.’와 같은 특칭 부정이 있다.
  • 혼합 명제 : (1)몇 가지 명제가 ‘또는’, ‘이고’, ‘이면’, ‘-이 아닌’ 따위의 논리어나 그와 같은 말을 적어도 하나는 포함하고 있는 명제.
  • 모순 명제 : (1)명제의 진릿값이 항상 거짓인 명제.
  • 단일 명제 : (1)단순하여 논리적으로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명제.
  • 긍정 명제 : (1)전통적 논리학에서 말하는 긍정의 관계를 나타내는 명제. 주어와 서술어의 일치를 제시하는 명제로, ‘모든 갑은 을이다.’라는 전칭 긍정 명제와 ‘어떤 갑은 을이다.’라는 특칭 긍정 명제가 있다.
  • 조건 명제 : (1)가언적 판단을 나타낸 명제. (2)집합 A의 원소 가운데, A의 어느 일정한 부분 집합 B에 속하는 것은 모두 포함하나 B에 속하지 않는 것은 결코 포함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명제.
  • 정언 명제 : (1)주사(主辭)와 빈사(賓辭)와의 일치, 불일치를 아무런 제약이나 조건 없이 내세우는 명제. 곧 ‘꽃은 붉다.’, ‘사람은 착하다.’ 하는 따위이다.
  • 적극 명제 : (1)전통적 논리학에서 말하는 긍정의 관계를 나타내는 명제. 주어와 서술어의 일치를 제시하는 명제로, ‘모든 갑은 을이다.’라는 전칭 긍정 명제와 ‘어떤 갑은 을이다.’라는 특칭 긍정 명제가 있다.
  • 부정 명제 : (1)주사(主辭)의 양적 규정이 생략된 명제. 예를 들어 ‘사람은 정직하다.’, ‘초목은 식물이다.’와 같이 주사가 ‘어떤’, ‘모든’ 따위의 한정이 없는 명제를 이른다. (2)부정 판단을 나타낸 명제. 전통적 형식 논리학에서, 주사(主辭)의 외연(外延)이 빈사(賓辭)의 외연에 포함되어 있지 아니함을 나타내는 명제를 이른다.
  • 명제 행위 : (1)화행의 구성 가운데 하나로, 가리키거나 서술하는 따위의 행위. 예를 들어 “집에 가라.”, “집에 가느냐?”, “집에 가는 게 좋겠다.” 따위의 발화 행위나 발화 수반 행위가 달라도 이것의 관점에서 보면 동일하다.
  • 명제 내용 : (1)어떤 상황에서 문장이 나타내는 진술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결정할 수 있는 문장 의미의 한 측면. 주로 문장에서 화자의 심적 태도나 양태와 같은 부분을 배제한 나머지를 가리키기도 한다. 화자가 ‘아는, 믿는, 의심하는, 주장하는, 부정하는’ 심적 태도의 대상절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나는 철수가 살아 있다고 믿는다.”에서 이것에 해당하는 부분은 “철수는 살아 있다.”이다.
  • 명제 소설 : (1)사회, 정치, 경제, 도덕의 문제를 다루면서 특정한 명제를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옹호하는 소설의 유형.

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584개) : 마자, 마작, 마장, 마저, 마적, 마전, 마접, 마정, 마제, 마젼, 마조, 마졸, 마종, 마주, 마죽, 마줌, 마중, 마즘, 마즙, 마지, 마직, 마진, 마질, 마짐, 막자, 막잔, 막잠, 막장, 막재, 막전, 막제, 막조, 막족, 막주, 막죽, 막중, 막지, 막집, 만자, 만작, 만잠, 만장, 만재, 만저, 만적, 만전, 만절, 만점, 만정, 만제, 만조, 만족, 만종, 만좌, 만주, 만죽, 만중, 만지, 만짐, 만집, 맏질, 맏집, 말자, 말작, 말장, 말절, 말제, 말조, 말종, 말좌, 말죽, 말즘, 말증, 말지, 말직, 말진, 말질, 말집, 말짓, 맘장, 맘죽, 맘줄, 맘지, 맛저, 맛점, 맛젓, 맛집, 망자, 망작, 망재, 망전, 망점, 망정, 망제, 망조, 망족, 망존, 망졸, 망종, 망좆 ...

실전 끝말 잇기

명제로 시작하는 단어 (21개) : 명제, 명제 계산, 명제 내용, 명제 내용 조건, 명제 논리, 명제 논리학, 명제 변수, 명제산, 명제 산술, 명제세, 명제 소설, 명제 연산, 명제의 대우, 명제의 역, 명제의 합성, 명제작자, 명제적, 명제적 근간, 명제하다, 명제 함수, 명제 행위 ...
명제로 시작하는 단어는 21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명제를 포함하는 네 글자 단어는 56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